IT정보와 활용/IT&스마트폰

시놀로지 NAS 첫 볼륨 생성!! RAID구성!!

홍지군 2020. 9. 7. 23:00
반응형

안녕하세요. 홍지군입니다. 

NAS 시놀로지 ds720+ 제품을 구매하고 DSM을 설치하고 이제 외부에서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생각한뒤에 DDNS까지 등록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NAS설정에 들어왔습니다. 매일 글쓰면서 하는 이야기지만 추석을 앞 두고 하루에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1시간 ~ 2시간 정도만 하고 피곤해서 잠드는데... 1~2시간도 블로그에 글 하나 쓰면 지쳐 잠드는게 일상입니다.. 

 

NAS의 DSM을 설치한 후에도 장착한 하드디스크는 볼륨설정을 통해서 HDD를 얼만큼 할당하겠다는 것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전체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하드디스크의 일부를 사용할지의 여부를 지정할 수 있겠네요. 일반적으로 NAS를 이야기하면 RAID를 빼놓을 수 없는데 먼저 RAID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작업한 내용을 보겠습니다. 

RAID란??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복수 배열 독립 디스크! 저장장치 여러대를 배열로 묶어 대용량 저장장치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RAID는 구현 기술에 따라서 RAID0, RAID1, RAID2, RAID3 ~~ RAIDn 등등 다양한 모드가 존재합니다. RAID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은 RAID0과 RAID1입니다. 

 

RAID0 (스트라이프)

RAID0은 2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의 하드디스크로 인식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들어 1TB 하드디스크 2개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1TB , 1TB이지만 RAID0을 구성한다면 2TB 1개의 하드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장점으로는 속도 개선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1개의 드라이브가 고장나게되면 전체 배열의 디스크가 고장나게 됩니다.. 즉 한개가 고장나면 전체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RAID1(미러링) 

RAID1은 미러링 기능으로 1TB 하드디스크 2개를 RAID1로 구성하게 되면 1TB, 1TB이지만  1개의 1TB하드디스크만 활용하고 나머지 1TB의 하드디스크는 활용되고있는 하드디스크의 데이터를 그대로 미러링해 복사한 디스크입니다. 장점으로는 1개의 하드디스크가 고장나더라도 복구용 1TB하드가 있기때문에 데이터 손실에 안정적이지만 단점으로는 1개의 1TB의 용량을 사용할 수 없게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막간의 영어공부 
Redundant 형) (일거리 부족으로)해고 당한, 불필요한, 쓸모없는 
Array 형)집합체, 배열, 동) 배열하다 
of     전)~~의
independent 형)독립된, 독립적인 
disk 명)동글납작한 판, 원반, CD, 디스크 

 

NAS ds720+ 볼륨 생성하기! 

 

DSM에서 볼륨 생성은 DSM바탕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돋보기 모양에서 "저장소 관리자"를 검색해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저장소 관리자 -> "볼륨" -> "생성" 클릭!

 

볼륨생성은 "빠름", "사용자 지정"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빠름 선택시 SHR(Synology Hybrid RAID)로 RAID가 구성되어 처음 사용하는 유저에게 추천하는 생성모드입니다. 저는 RAID0으로 4TB * 2개를 8TB로 사용할 예정이라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했습니다. 

 

"보다 우수한 성능" -> RAID 유형을 RAID 0으로 선택 했습니다.

데이터 손실이 걱정되신다면 RAID 1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다 우수한 성능"스토리지 풀 속성에서 RAID0, RAID1, JBOD, 기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다 높은 유연성"스토리지 풀 속성에서 RAID0, RAID1, JBOD, 기본, SHR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RAID를 구성할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경고를 확인해줍니다. 다음으로 드라이브 검사 수행에서 예)를 선택하거나 아니요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가능하면 "예" 선택으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파일 시스템 선택을 해야하는데 Btrfs와 ext4 2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ext4는 조금더 리눅스에 가깝고 다른 파일 시스템보다 CPU의 사용율이 낮지만 시놀로지의 모든 기능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ext4보다는 "Btrfs"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볼륨 할당인데 RAID0이라 설정할 건 없고 그냥 설정확인 후 적용!! 

 

적용을 누르면 볼륨에 볼륨1이 생성되고 "생성 중" 상태에서 생각보다 빠르게 "정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 중인 용량이 없는 비어있는 하드디스크라 그런가.... 4TB 2개인데 총 사용가능한 용량은 7TB정도 되네요 ㅎㅎ 

 

이제 볼륨도 생성했고 이제 NAS에서 Python으로 웹서버도 만들어보고 이것저것 해볼 차례입니다^^ 우선 Docker부터 설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