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알못! 스파크 엔진오일, 미션오일, 배터리, 자동차 바퀴 갈아주고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홍지군입니다. 

 

1년 반 전에 중고로 구입한 11년식 스파크를 끌고다니는데요.. 어제 병원에 갈려고 시동을 걸었는데.. 배터리 방전.. 겨울만 되면 찾아오는 배터리 방전.. 벌써 4번째 방전으로.. 보험사를 불러 시동을 걸고.. 친구한테 전화를 걸어 친구가 일하는 정비소로 달려갔습니다. 

 

부천 내동 현대모터스 273-4

 

원래 바퀴를 교환할려고 전화해서 한가한 시간에 가겠다고 했는데.. 배터리까지 문제가 되서.. 바로 달려갔네요.. 

 

먼저 엔진오일을 교체했습니다. 차를 높게 띄운다음에 기존에 남아있던 엔진오일을 쭈~~~욱 시원하게 뽑아냈습니다. 그리고 혼합유?를 넣었다고 들었는데 잘 모르겠네요. 

 

엔진오일 교체는 8,000Km ~ 10,000Km 운행할때 마다 한번 씩 교체를 해주면 된다고 들었는데 저는 차를 잘 모르기 때문에 8,000Km 살짝 넘어 엔진오일을 교체했습니다.. 

 

8,000Km와 배터리, 바퀴 3박자가 딱딱 맞아.. 정비소에 들어갈 만하네.. 

 

다음으로는 미션오일이 너무 더럽데요. 저는 자동차는 엔진오일만 갈아주면 끝나는 줄 알았는데.. 미션오일이라는 것도 교체를 해줘야 한다는걸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미션오일은 변속기어오일인데 기어를 P, N, D로 움직일때 유압유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교체 시기는 40,000Km ~ 100,000Km 주행했을때 교체를 해주는게 좋고, 또는 미션오일의 색이 검정색이거나 쇳가루같은게 묻어나면 교체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제 차는 80,000Km정도 운행한 차인데.. 중고차를 구매했었기 때문에 미션오일을 교체했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미션오일 통을 뜯어서 보여주신 제 자동차에 있는 미션오일은 그냥 검정색이었습니다.

 

미션오일은 석류색상인데 교환을 하기전 색상은 검정색이었어요... 그래서 미션오일도 교체!! 

 

미션오일 교체도 뭔갈 뜯어내고 에어로 엄청 깨끗하게 만들어 둔 다음에 석류색의 미션오일을 오른쪽 사진의 기계로 넣어주 더라고요.. 신기하네요.. 

 

기존에 사용하던 배터리는 집 근처 카센터에서 1년전에 교체했었는데.. 방전이 너무 잘되고.. 이번에 방전되서 보험사 긴급출동을 불렀더니.. 배터리를 작은걸 쓰셨네요. 그리고 배터리 교체 하셔야 할 것 같네요. 라면서 테스터기를 작동하시더니.. "배터리 교체" 표시가 뜬걸 확인시켜 주셨네요.. 

 

이번에는 배터리를 조금 더 큰걸로 달 수 있는지 물어봤더니 더 큰 배터리가 있다고 해서 더 큰 걸로 교체해달라고 요청!! 기존에 사용하던 배터리는BX44DL 이었는데 이번에 교체한 배터리는 BX54DL 입니다. 

 

BX44DL은 배터리가 작아서 그런지 몰라도 블랙박스 선도 뽑아놓고 했는데 겨울철에는 계속 방전... 그래서 조금더 큰 배터리를 쓰면 괜찮을까 하는 마음에.. 조금 더 큰 배터리로 교체했습니다.. 

 

11년식 스파크인데 조금더 큰 배터리는 장착할 공간이 안나와서 살짝 넓혀주셨다네요.. 

 

차량 보닛쪽도.. 깨끗하게 청소해주셨어요.. 깨끗~~

 

한번도 넣어본적이 없는 워셔액... 이번에 넣어주실때 어디에 넣는지 확인.. 보닛을 열어본다고 내가 알까.. 열어볼일은 없었지만 이번에 워셔액 넣는 위치는 잘 알았습니다.. 워셔액이 한통을 다 넣고도 더 들어가네요.. 

 

처음 얼라이먼트를 잡고!! 바퀴 교체~ 사진이 녹색인건.. 카센터의 조명때문에.. 그렇다네요.. 바퀴가 없어 앙상해진 스파크.. 

 

타이어는 한국타이어 155/70R14 77H 타이어로 교체했습니다. ~

 

타이어 옷을 벗은 휠은.. 앙상.. 최근에 플레이 중인 다크소울3에 나오는 해골처럼... 

 

차를 잘 몰라서 카센터에서 타이어 교체 후 기분 좋게 집에왔는데.. 여자친구가 타이어 연식은 확인했냐고 물어보는데... 

(식은땀... "타이어 연식... 그게뭐야.." 당황... ㅡ-ㅡ;; )처음 알게된 타이어 연식...

 

타이어에 중간에 보면 4자리의 숫자가 쓰여있는데 저는 "5119"라고 적혀있는 타이어인데. 앞 2자리는 주차를 의미하고 뒤의 2자리는 연식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5119인 제 차량의 바퀴는 19년도 51주차 생산 제품이라는 건데.. 타이어 교체할때 미리 확인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타이어 연식이 오래되면 부식때문에 오래 못쓴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집으로 출발할때 친구가 타이어 교체하면 코팅? 때문에 처음 몇 일은 차가 미끄럽다고 조심히 운전해서 가라고 하더라고요. 

 

타이어 교체하신 분들은 미끄러지지 않도록 감속운전 안전운전 하셔야 되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