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고] 파워칼라 라데온 RX 580 D5 4GB 벌크 구매후기

반응형
중고] 파워칼라 라데온 RX 580 D5 4GB 벌크 구매후기

 

2019/10/16 - [programming/IT&스마트폰] - 중고] AMD 그래픽카드 XFX 라데온 RX580 블랙울프 OC D5 8GB 구매후기

 

중고] AMD 그래픽카드 XFX 라데온 RX580 블랙울프 OC D5 8GB 구매후기

중고] AMD 그래픽카드 XFX 라데온 RX580 블랙울프 OC D5 8GB 구매후기 원활한 게임플레이를 위해서 필요한걸 뽑으라면 빠질 수 없는게 바로 그래픽카드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그래픽카드는 기가바이트 R9 280x 3..

swpfun.tistory.com

중고나라에서 XFX 라데온 RX580 블랙울프 OC D5 8GB 제품을 12만원에 구매를 했었는데요. 알림설정을 풀지 않고 있었는데 PowerColor 라데온 RX 580 D5 4GB 레드드레곤 벌크 제품을 7.5에 싸게 팔아서 이것도 같이 구매를 했습니다. 

 

파워칼라 라데온 RX 580 D5 4GB 벌크제품은 오픈마켓에서 13만원 조금 안되는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rx580의 4GB와 8GB는 성능면에서 큰 차이를 볼 수 없을 정도로 가성비제품을 추천하면 8GB도 좋지만 4GB의 저렴이 제품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아요 단 배틀그라운드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4GB도 쓸만하지만 8GB의 제품을 더 추천하기도 합니다. 

 

파워칼라 제조, DNDCOM 유통 제품으로 벌크제품이다 보니 펜에 스티커가 붙어있지 않아요. 그래도 스티커가 없는게 심플해 보이고 블랙에 깔끔한 모습을 하고있는 2펜 짜리 제품입니다.

 

백플레이트가 없는 제품이라서 뒷부분의 마감을 한눈에 볼 수 있네요. 최근에는 마감이 잘 되어있어서 뒷부분에도 심하게 거칠거리는 부분이 많이 없는데.. 벌크 제품인데도 생각보다 기판의 마감이 잘 되어있습니다. 중고나라에서는 최소 5만원 까지도 판매가 되던데 자주 보기는 힘든 녀석인 것 같네요. 

 

크기는 얼마전에 구매한 XFX 라데온 RX580 블랙울프 OC D5 8GB 제품과 비슷합니다. 지난번에 이어 깔끔한 제품이기는 한데.. 외관이 깔끔하기는 한데 기판을 봤을때는 기판을 뜯어본 흔적이 없는걸로 봐서는 내용물에 대한 청소를 하지는 않았을 것 같아서... 이게 어떤 상태인지 궁금해서 RX580 8G 구매했을때와 마찬가지로 뜯어봤습니다. 

 

가운데 쪽에는 서멀그리스가 아직 굳지 않은 상태로 얇게 되어있고 바깥쪽으로는 서멀그리스가 말라서 굳어있는 상태로 있습니다. 그외에 전원부쪽의 서멀패드는 멀쩡한것 같기도하고 서멀패드가 없기도해서 ... 그냥 서멀그리스를 재도포 해주는 걸로 마무리 했습니다. 

 

살짝 닦아내고 굳어있는 서멀그리스를 판위에 올려보니 생각보다 많이 굳어있던 것 같습니다. 동성만능크리너로 묻어있는 서멀그리스를 모두 닦아주었습니다~ 반짝반짝~~

 

일단 크리너로 닦아냈기 때문에 약간의 물기와 알코올이 남아있어서 핸드선풍기로 살짝 말리고 서멀그리스를 발랐습니다. 써멀그리스는 써모랩 M2를 사용했습니다. MX-4가 더 좋다고 하던데... MX-4도 있지만 저는 M2와 별 차이를 아직 느끼지 못하기에... 나중에 컴퓨터 새롭게 구매하면 그때나 한번 실험을 해봐야겠네요. 

 

서멀그리스를 잘 펴 발라주고 다시 기판을 덮어줬습니다~~ 

 

rx 580 8G의 테스트는 AMD의 라이젠5 2600 환경에서 테스트 했었는데 이번에는 INTEL의 펜티엄 G3260 환경에서 태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Fire Strike 파스 점수는 그래픽 스코어 점수가 13,601 점으로 Rx580 8G의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때 약 600점 정도의 차이밖에 나지 않았습니다.. FPS에서도 큰 차이가 없어보이기도 하고요.. 

 

RX580 4G에서 안돌아가는 건 RX580 8G를 써도 안돌아가기때문에 결국 돌아가는게 같은 게임이지만 4G와 8G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는거에요.. 

 

동일한 환경에서 작업을 진행했었는데 처음에 3D Mark 파스를 돌렸을때 GPU최고 온도는 75도까지 올라갔습니다. 굳어있던 써멀그리스를 닦아내고 새롭게 써멀그리스를 도포하고 다시 테스트를 했을때는 최고온도가 71도로 4도정도 내려갔습니다. 웃긴건... CPU 온도도 내려갔네요.. 잘모르겠네.. 

 

점수도 13,601점 -> 13,662점으로 61점정도 상승했습니다. 근데 CPU도 2,542 -> 3,085로 올라갔어요... 전에 했던 테스트가 엉망이었던건지.. 온도가 내려간게 맞기는 한건지.. 의심스럽지만 그래도 GPU의 온도는 내려갔다고 판단하는게 맞을 것 같네요. 

 

RX580 4G의 제품의 성능이 생각보다 괜찮고 펜의 소음도 심하지 않고 파워칼라의 레드드레곤 벌크 제품도 XFX의 블랙울프 8G와 비슷하게 특정온도위로 올라가면 펜이 작동하도록 되어있어 간단한 웹 서핑에서는 그래픽카드의 펜 소음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그래도 중고 RX580 4G의 제품을 고른다면 OEM 생산모델 빨간색의 원팬짜리 제품을 피하고 다른 제품의 RX580 4G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RX580 OEM제품이 체굴에 많이 사용되기도 했고 다른 제품들이라도 채굴에 사용하지 않았다는 보장은 없지만 OEM 제품이 소음이 심한 것 같고 가격도 다른 RX580 4G에 비해 저렴하기는 하지만 다른 제품들도 종종 저렴하게 중고거래가 올라오기 때문에 급한게 아니라면 천천히 신중하게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