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에 docker(도커)설치 후 Python, django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홍지군입니다.

시놀로지 NAS 720+ DSM환경에서 docker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고 docker에 ubuntu운영체제 설치 ubuntu운영체제 속에 python과 django로 웹서버를 실행하는 것 까지 해봤습니다. 

 

글 작성환경은 시놀로지 NAS 720+ 환경으로 세팅되었습니다. docker속에서의 ubuntu활용은 사용중인 환경과 다르지 않습니다. 

 

Docker는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렛폼으로 컨테이너 속에 운영체제와 개발환경을 세팅한 뒤 각각 다른 시스템 환경에서도 바로바로 도커를 설치한뒤에 만들어둔 컨테이너를 가지고 컨테이너 속의 내용이 그대로 따라오기에 환경이 바뀌어도 개발환경설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놀로지 NAS에서 Docker설치 방법

패키지 센터 -> docker 검색 -> 설치

 

docker의 사용은 컨테이너를 만들고 컨테이너속에서 개발환경을 세팅해주면 되는데 컨테이너를 생성하는 방법은 이미지를 생성해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은 레지스트리에서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만약 ubuntu OS환경의 컨테이너를 만들 고 싶다면 레지스트리에서 ubuntu를 검색하고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ubuntu를 검색하고 오른쪽에 별 표시는 페이스북의 좋아요 같은 개념으로 가장 인기있는 것으로 선택해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으면 태그 선택을 통해서 ubuntu 운영체제의 버전을 선택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20.04버전의 ubuntu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이미지에서 생성된 ubuntu:20.04를 더블클릭을 해서 이제 컨테이너를 생성하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컨테이너 이름"은 사용자가 원하는 컨테이너 명으로 지정하시면 되고 만약 리눅스의 root권한으로 실행시키고 싶다면 "높은 권한을 사용하여 컨테이너 실행"에 체크를 해줍니다.

 

컨테이너 생성시 리소스를 제한해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제안을 걸어두어도 그만큼 쓰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확장성을 본다면 리소스 제한 활성화는 하지 않았습니다. 

 

 

docker에서 django1이라는 컨테이너를 생성하면 개요에서 컨테이너의 cpu사용율과 ram사용율을 모니터링 해볼 수 있습니다. 컨테이터 상세정보에 들어가면 개요, 프로세스, 로그, 터미널 메뉴가 있는데 터미널에서 ubuntu명령어를 사용해가면서 ubuntu OS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CentOS에서는 기본적으로 파이썬 2.*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데 Ubuntu에서는 python --version으로 확인해보니 python은 기본설치가 안되어있네요.  

apt를 먼저 업데이트 해줬습니다. 

 

apt upgrade 

ubuntu 20.04에서는 python3.8이 설치가 되어지네요 python3.7은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서 풀어서 직접 설치해주는 방법으로 설치해야겠네요. 

 

apt install python 3.8 

 

python의 패키지를 설치 할 수 있는 pip를 설치해줍니다. 

 

pip 업그레이드 해주었습니다. 

 

pip로 python을 구동하기 위한 가상머신을 또 설치해줍니다. pip install virtualenv

 

virtualenv 가상 환경을 home 디렉토리 밑에 jikunti명의 python가상환경을 만들었습니다.  

가상환경 env 실행 source 만든폴더명/bin/activate 입력하면 앞에 root@django1 에서 (jikunti)로 바뀐 것을 확인합니다. 

다음 pip install django로 django를 설치하고 pip list로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는지 확인 했는데.. WARNIG: you are using pip version 에러가 나는데 pip install --upgrade pip로 pip버전을 업그레이드 해주면됩니다. 

 

django까지 설치가 모두 끝났고 다음에는 서버를 실행에 대해서 한번 작성해보겠습니다.. 

 

조금 쓰고 잠들고 조금 쓰고 잠들고 해서 글쓰고 나서 보니 뭔소리인지 모르겠네요... 나중에 하나씩 빼다가 요약을 한번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