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으로 html문서 만들기!

 

파이썬으로 html문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에서 txt 파일을 읽기와 쓰기 모두 공부했다면 html문서를 만들때도 똑같은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txt 확장자에서 html 확장자로 변경하면 됩니다. 

 

파이썬 데이터 txt 읽기, 쓰기의 기본 

파이썬에서 txt를 읽고 쓰는데 필요한 함수 open, close, write, read 4개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open : 파이썬에서 파일을 여는데 사용 
close : 파이썬에서 파일을 모두 사용하고 open한 파일을 닫아주는 함수 
write : 파일에 내용을 입력하는 함수 
read : 파일의 내용을 읽어들이는 함수 

 

html의 기본 구성인 <html><head><title></title></head><body></body></html>형태의 html 파일을 한번 생성해보겠습니다.

import os
print(os.path.isfile("html_test.html"))

file = open('html_test.html','w',encoding='UTF-8')

file.write("<html><head><title>테스트 타이틀</title></head><body>테스트 입니다. </body></html>")
file.close()

 

위에 소스를 그대로 입력하고 파이썬을 실행시키면  html_test.html이라는 파일이 생성되어있고 html파일을 실행시켜 보면 위의 사진처럼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file = open('html_test.html','w',encoding='UTF-8')

open 함수를 사용해서 저장할 html 파일의 이름을 지정하고 데이터를 쓰기 위해서 읽는 것이기 때문에 'w' 인코딩 방식은 UTF-8 이라는 것을 지정해 줍니다. 한글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EUC-KR 형태의 인코딩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html_test.html 파일이 없다면 html_test.html이라는 파일을 생성하고 이미 만들어 두었다면 해당 파일을 opne하기만 합니다. 

 

file.write()

파일에 저장될 내용은 wirte()함수의 괄호 사이에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file.close()

open 함수로 파일을 열었다면 종료 해줌으로써 파일이 열려있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사전에 방지해줍니다. 

 

""" """ , ''' ''' 문자열 사용으로 html 소스코드를 전부 저장해보자! 
import os
print(os.path.isfile("html_test.html"))

file = open('html_test.html','w',encoding='UTF-8')

file.write('''<html><head><title>테스트 타이틀</title></head><body>
                <b style='font-size: 13.3333px;'>★★★&nbsp;</b><b>테스트 하기. ★★★</b></p></body></html>''')
file.close()

html 문서를 만들어 저장하는 것은 write 함수하나면 끝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 '' or "" )으로 문자를 구분하게 되면 아주 간단하겠지만 html문서에는 CSS 기능이 있기 때문에 css속에도 ''와 ""를 모두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html문서를 만들때 에는 ''' ''' 또는 """ """을 사용해서 문자열 속에서 ' 와 "를 단순한 문자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html 문서를 파이썬에서 다루고 싶다면 ''' ''' 과 """ """를 사용해서 문자열을 통해서 여러줄의 html 소스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xml의 기본 구성을 공부하고 xml형식으로 쪼개어 만들어 보는 법도 공부해보시면 조금 더 깔끔하게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