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고민...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혼자만의 생각!

안녕하세요. 20대의 끝자락에 대롱대롱 걸려있는 홍지군입니다. 이제 점점 10대, 20대의 초, 중반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지내왔던 자신을 후회하는 중입니다.. 점점 친구들과의 대화에서도 재테크 투자로 주식 / 주택청약 / 아파트매매 등등으로 이야기가 많이 바뀌었고 남들이 준비할때 나도 무엇인가 제대로된 재테크를 하고싶다는 마음이 많이 생겼습니다. 

 

2020년 대한민국 평균연봉

출처 : 잡코리아 평균연봉 통계

잡코리아에 들어가면 직급별, 경력기간별, 연령별 기업전체의 평균연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연봉테이블을 기준으로 실 수령액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4세 : 2,483만원  1,872,147원
25~29세 : 2,695만원  2,026,803원
30~34세 : 3,089만원  2,308,967원
35~39세 : 3,705만원  2,728,350원
40~44세 : 4,346만원  3,146,437원
45~49세 : 4,962만원  3,537,810원

25세 ~ 39세 까지 보면 평균 실 수령금액은 300만원 미만의 급여를 받는데 서울 중심을 벗어나 경기도 외각쪽의 집을 매매한다고 하더라도 기본 1억 5천 ~ 3억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경기도 쪽의 아파트를 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한달 고정 지출을 제외하고 한달에 돈을 많이 모아 150만원을 저축한다고 하면 1년이면 1,800만원 이렇게 10년을 모아야 1~2억짜리 아파트를 살 수 있게됩니다. 

 

20대 남자가 2년제 대학을 들어갔다면 군대에서 2년 가까운 시간을 대학에서 2년을 그리고 대학을 졸업하면 빨라야 24살 후반에나 경제활동을 시작하고 4년제의 경우에는 빨라야 26살 후반부터 경제활동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없이 1~2억을 모으면 34세, 36세 정도 될텐데 결혼자금 없이 아파트 값만 모아도 30대 중반을 넘어갑니다. 

저는 인테리어 도배일을 하고 있어 29살의 나이에 월 300 ~ 500만원의 돈을 벌고 있고 결혼을 준비하고 있지만 보조에서 준기공 그리고 기공까지 오는동안에는 벌어둔 돈이 없어 실질적으로 모은 금액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이제 결혼을 생각하고 있고 돈도 모아야 하는데 결혼비용과 집을 살 돈이 없다는 점에서 돈을 어떻게 모아야 하나 고민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재테크 

제가 알고있는 재테크의 정보는 비트코인, 주식, 쿠팡 파트너스, 위탁판매, 펀드, 적금, 유튜브, 저작권구매 정도로 알고있습니다. 먼저 재테크라는 것이 개인의 시간을 투자하면서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것들과 돈을 넣어두는 것 만으로도 수익이 나는 것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블로그를 하면서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매력으로 많은 사람들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하면서 수익이 나오고 해당 수익을 공개하는 사람이 많아 "나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으로 접근성도 쉽고 블로그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재테크였습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API와 쿠팡 파트너스의 API를 활용해서 글 등록을 자동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재테크에 활용해볼까 했지만 최근 4월에 나온 뉴스만 보더라도 네이버에서 쿠팡 파트너스의 글을 노출시키지 않도록 봇 설정을 변경한것.. 이미 "네이버 검색에 사라진 쿠팡 파트너스"라는 타이틀의 뉴스들이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이제는 의미 없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해 블로그 노출만 더 안되게 만들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작권구매 뮤직카우 

음반 저작권을 구매해 저작권에 대한 일정 수익을 받는 시스템으로 일정량의 저작권량을 나누어 일반 소비자가 해당 음악의 저작권을 사고 팔고 하는 사실상 음악저작권주식이라고 봐도 무관할 정도로 최근 광고도 많이하고 수익금도 괜찮은 것 같지만 좋은 음악은 가격이 비싸고 구매하기 어렵고 비싼가격에 산 만큼 수익이 나는가에 대한 대답을 하기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음악에 대한 저작권을 구매한다면 수익금이 많이 낮을 수 있고 거래량이 많지 않아 저작권을 구매하고 다시 저작권을 판매할려고 했더니 사는 사람이 없어서 판매를 못하는 상황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예금 / 적금

예금은 이미 은행에 넣어놔도 0 ~ 1%대 금리로 이미 뉴스에 5만원권을 뽑아서 집안에 보관하는 사람들이 늘었다고 하는데 예금은 재테크 목적과 전혀 상관이 없는것 같습니다. 

 

적금은 20대 기준으로 우리은행 청년우대적금 3% ~ 최대 3.7%까지 받을 수 있는 적금이 있는데 20만원, 약 18만원 정도의 적금으로 2개 개설하면 한달 고정 40만원의 적금을 들 수 있지만 40만원만 적금하면 나머지 금액은 이율이 높은 여행적금을 찾아야 하고 그런 적금도 많지 않기때문에 이자 높은 적금을 가입하기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 주식 / 펀드

투자라는게 High Risk High Return 이라는 말이 있듯이 Row Risk Row Return으로 고위험 고수익, 저위험 저수익인데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고 수익을 낼 수 있다지만 너무 위험해 보이고 펀드는 내가 투자 하지 않고 투자를 위탁하는 것인데 이게 어떤 펀드에 들어야 할까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주식또한 어떤 주식을 하느냐에 따라서 돈을 잃을 수 있고 원금을 모두 잃을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지만 ETF주식으로 코스피 200, 코스닥 150 등등 등락폭이 낮은 주식으로 배당금까지 나오는 비교적 안정적인 주식거래는 조금 괜찮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배당금이라는게 주식수가 많아야 배당금을 받았을때 주식수 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돈이 없는 상태에서의 배당금은 많지 않을 것 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최근들어 주식에 대한 공부를 해볼까 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고 어느 곳을 사야하는지 재무재표를 어떻게 봐야하는지에 대한 공부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위탁판매

요즘 가장많이 관심이 가는 재테크 중 하나인 위탁판매 재테크입니다. 사업자를 내고 물건을 위탁판매 하는 것으로 일정의 수수료를 받는 것인데 일정 수익금을 낼 수 있는 상품과 많은 경쟁들 그리고 1년동안 했을때 나중에 연말정산때의 세금에 대해서도 걱정이 많아 시작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쿠팡과 스마트스토어에 등록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인데... 이것은 나중에 따로한번 작성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위탁판매 사업을 하고 계신분들이 있으시면 간단한 후기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색다른 재테크가 있다면 댓글로 소개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