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일지 - 2차 도메인 해제.. 해제이유와 그 후 고민

안녕하세요. 홍지군입니다.

요 몇일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 대한 고민이 생겼습니다. 고민은 바로 2차도메인 인데요.

 

네이버와 달리 티스토리의 장점 중 하나라고 하면 바로 "개인 도메인 설정" 기능인 2차 도메인을 지원해 준다는 것 입니다. 작년 9월 jikun.kr 도메인을 구매하고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 설정"을 해서 티스토리의 주소인 swpfun.tistory.com외에도 jikun.kr로 접속해도 티스토리 블로그로 접속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는데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 사용시 블로그의 로그인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notice.tistory.com/2546?category=110385

 

[안내] 2차 도메인 사용 시 유의사항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 입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 개설 시 지정하신 블로그 주소 (000.tistory.com)외 가지고 계신 별도의 도메인 (www.000.com 등)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2차 도메인 연

notice.tistory.com

이미 작년 7월에 티스토리 공지에 2차 도메인 사용 시 유의사항이라는 공지가 올라왔었는데 확인하지도 않고 무턱대고 2차 도메인을 사용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4개월 동안 2차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었네요. 

 

2차 도메인으로 접속을 하게 되면 티스토리 로그인이 안되어있다고 인식하고 댓글쓰기와 구독하기 버튼이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게 되고 댓글도 비회원으로만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제가 관리자인데 jikun.kr로 접속하면 위와 같이 댓글을 비회원으로 댓글쓰는 방식으로 나타나고 구독하기 버튼도 생겨난 상태입니다. 

 

그래서 jikun.kr로 접속하면 자동으로 swpfun.tistory.com/ 으로 접속되도록 html편집을 해봤는데 웹에서 접속하면 자바스크립트가 실행되어 자동으로 접속시킬 수 있지만 모바일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허용해야만 실행되기때문에 모바일에서는 댓글쓰기를 할 수 없습니다. 그 외에 통계부분도 검색유입이 구글, 다음이 아닌 기타의 (jikun.kr)로 잡힌다는 문제도 있네요. 

 

버튼을 이용해서 댓글등록 버튼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냥 쓰기도 귀찮은데... 더 번거롭게 해서 별 효과 없지 않을까 생각되 결국 2차 도메인을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2차 도메인 해제 후 문제는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구글에서는 아직 jikun.kr의 도메인의 정보가 남아있어 아직 jikun.kr로 티스토리에 접근시키고 티스토리와 도메인이 연결되어있지 않아.. 결국 없는페이지만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테스트 하는 기간동안 방문자 수는 계속적으로 하락해 중간에 잠깐 도메인을 연결한 날에는 450명 그외 일 방문자 수 300명대로 추락... 2차 도메인은 티스토리에서 문제가 해결될 때 까지는 잠정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티스토리 도메인으로만 블로그를 사용해야 될 것 같습니다.

 

300명대 방문자부터 차근차근 600명까지 다시 올라갈 준비!! 이번에는 조금 더 노출이 될 만한 컨텐츠를 찾고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