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앱] Python개발을 위한 IDE앱 Pythonista 3!! 추천

안녕하세요. 홍지군입니다.

아이패드를 구매하고 가장 처음 구매한 Python IDE툴 12,000원의 유료 어플이지만 높은 평점을 가지고 있는 pythonista 3를 구매했습니다. 해당 어플은 python 2.7과 python3.6을 동시에 지원하기 때문에 파이썬의 버전과 상관없이 효율성이 높은 어플입니다.

Pythonista3를 시작하면 "New File..." 파일을 생성 할 것인지 아니면 'Open Recent' 최근 파일을 열 것인지 등등 처음 시작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New File..."을 선택해 파일을 생성하게 되면 "Empty Script", "New Folder", "Import..." 등등 폴더 생성과 새로운 .py파일을 만들 수 있고 또 UI환경 개발과 게임 개발과 웹 개발등등의 파일도 만들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 중 "New File..."에서 "New Folder"를 선택하게 되면 iCloud에도 폴더를 생성해서 iCloud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해 PC와 아이패드에서 Python 파일을 쉽게 공유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PC에서 개발하다가 아이패드만 들고 나가서 카페에서도 쉽게 PC에서 작성한 Python 코드를 실행해 볼 수 있고 또 수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반대로는 카페에서 아이패드를 가지고 만든 Python파일을 컴퓨터에서도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으로 제공하는 Example 소스를 통해서 Games, Mac, Objc 등등의 예제로서 구동 되어지는 원리나 방식에 대해서도 공부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Python 공부를 하기위해서 사용하는 어플로는 상당히 괜찮은 앱 인 것 같습니다. 게임또한 바로 컴파일을 통해서 게임을 해볼 수 있고 소스를 변경해 가면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게임을 변형해보면서 한다면 프로그래밍은 조금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test.py 파일을 만들고 쿠팡 파트너스의 api 작동이 잘 되어지는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해당 소스를 작성하고 테스트 해본 결과 상당히 놀라울 정도로 쿠팡에서 전달받은 json값.. 이렇게 오는 정보들을 잘 활용 한다면 api를 활용해 글등록 기능구현이 아이패드에서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드네요. 다만 웹 크롤링의 기능의 지원은 어디까지 될지는 조금 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리뷰를 보면 아직은 모든 모듈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모듈을 지원하고 있고 C언어로 만들어진 모듈은 아직 적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고 앱스토어의 Python IDE중 가장 강완벽한 개발툴이라는 극찬이 많이 있습니다. python 언어를 사용해 개발을 하는 개발자의 평점이 대부분일 것으로 생각한다면 상당히 높은 평가점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글 지원이 완벽하지 않아서 받침이 써지지가 않네요. "티스토리"처럼 받침이 없는 글자는 "티스토리"로 잘 작성되어 지지만 "다음", "네이트온", "대한민국" 등을 작성하면 "다으ㅁ", "네이트오ㄴ", "대하ㄴ미ㄴ구ㄱ"으로 작성되어진다는게 아쉽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