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프로 11인치로 티스토리 블로그 글작성 사용기

안녕하세요. 홍지군입니다.

평소 블로그 글을 작성할때에는 컴퓨터나 노트북을 가지고 작성을 했었습니다. 아이패드를 구매한 이후에는 블로그 작성을 할때에는 아이패드를 가지고 많이 활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로 티스토리 글쓰기를 해보기 위해서 티스토리 앱을 설치를 해서 로그인까지 모두 완료했습니다.!! 

 

티스토리앱에서 글쓰기를 진행할려고 하니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고 정말 간단한 글쓰기만 가능합니다... 

 

왼쪽은 티스토리 앱에서 글 작성을 하는 스크린샷이고 오른쪽은 사파리 앱에서 글을 작성하는 모습입니다. 티스토리 앱에서 글쓰기를 하면 이미지 하나가 화면의 전체를 차지하기 때문에 글 작성이나 수정시에 상당히 불편함을 느낍니다. 또 한 줄에 이미지가 하나씩 들어가기 때문에 만약 한번에 여러장의 사진을 업로드 한다면 큼직큼직한 사진들이 있고 그 밑에서 부터 글작성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앱에서는 제목1, 제목2와 본문1, 본문2 등은 사용이 가능하지만 인용1과 인용2의 문서작성을 지원하지 않아 생각보다 글 작성시 많이 사용되는 인용문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제 입장에서는  가장 불편했습니다. 

인용 2 
인용 1 

반면 사파리를 통해서 웹에서 티스토리에 접속해 글작성을 하게 되면 컴퓨터에서 글작성하는 것과 동일한 환경으로 인용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패드에서 블로그 글 작성시 티스토리 앱을 활용할 필요가 전혀 없고 단순 알림용이나 통계확인용으로 사용될 뿐 인 것 같습니다. 

 

특히 글쓰기 모드에서 차이가 들어나게 되는데 사파리 웹에서는 글쓰기 모드를 기본모드, 마크다운, html로 모든 환경이 pc와 동일하기 때문에 pc에서 작업하는 것 보다 아이패드에서의 캡처, 이미지 편집 등등의 작업성을 본다면 오히려 pc에서 작성할때 보다 조금더 편리하게 글 작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사용하고 나서 다시 티스토리 앱의 평점을 보니 139개의 평가 2.9점의 평점으로 직접 사용해보니 개선이 많이 필요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글쓰기의 불편함 웹에서와 비슷한 기능들이 추가된다면 조금 더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컴퓨터나 노트북의 인터넷 환경에서 작업하는 것과 비슷한 환경의 웹 브라우저에서 글을 작성하기는 하지만 PC환경과 다르게 아쉬운 부분도 물론 있습니다. 

 

"코드블럭 삽입" 기능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크게 불편함이 없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고 공유할때 코드블럭 삽입 기능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티스토리 글쓰기의 기능이지만 아이패드 프로 환경에서 사파리나 크롬을 통해서 글쓰기를 한다면 일반적인 자바스크립트는 잘 작동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코드블럭 삽입"에서는 초기 HTML 기능은 가능하지만 그 외 CSS, Javascript, Python 등의 버튼은 눌러도 어떠한 반응도 하지 않아.. 코드블럭 삽입 기능을 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만약 아이패드를 가지고 티스토리, 네이버와 같은 블로그의 글쓰기를 하기 위해 아이패드 프로를 구매하시길 생각하신다면 "괜찮다!, 쓸만하다!"라고 이야기 해드릴 수 있을 정도로 어느 부분에서는 컴퓨터나 노트북을 가지고 글을 사용할때 보다 편하다는 느낌을 받기도합니다. 노트북보다 휴대성이 좋고 11인치 화면에서도 글 작성을 했을때 웹 화면은 100%의 비율을 유지하기 때문에 12.5인치의 화면에서의 작업환경과 비교했을때에도 11인치에서 불편하다라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아이패드로 블로그 글쓰기를 할려고 하실때 어떠한 기능이 궁금하다 하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직접사용해 보고 정보를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